페이지

2010년 1월 10일 일요일

웹브라우저를 구글크롬 4.0 베타로 바꿨습니다.

 오늘까지는 주력 웹브라우저로 구글크롬 3.0 일반버전에 우주인님이 만드신 니켈-28플러그인을 달아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방금전에 구글크롬 베타 4.0 버전으로 바꿨습니다.

 저는 구글리더를 RSS 리더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구글리더에 구독을 추가 할때마다 RSS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는게 귀찮더군요. 웹서핑하면서 괜찮은 내용을 발견하면 간편하게 RSS구독할수 있는 버튼을 브라우저에 달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크롬 확장기능은 3.0버전에서 다운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확장기능을 사용 할수있는 크롬 4.0 버전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아래에 가면 크롬 4.0베타 최신버전을 받을수 있습니다. (한글지원됨)

 하지만 일단 설치해놓고 보니 크롬 4.0은 니켈-28플러그인과 호환이 안됩니다. 마우스 제스처, IE탭 기능 모두 제대로 못쓰게 됬습니다. 갑자기 마우스 제스처 기능이 사라지니 순식간에 손가락이 굳으며 내가 무진장 후진 브라우저를 쓰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크롬 3.0으로 다시 돌아갈까 생각했습니다만, 업그레이드 해놓은김에 크롬의 공식플러그인들을 설치해서 기능을 보완 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마우스 제스처 기능부터 안넣으면 뭔가 시대의 루저가 될듯한 느낌이 가슴을 채우더군요.


 이것들이 제가 설치한 크롬 확장기능 입니다.   크롬추천확장기능 20개 포스트를 방문하면 확장기능이 어떤것들이 있나 대충 파악할수 있습니다.

 ...라고해도 저는 20개씩은 필요없고, 어차피 자주쓰는 기능 몇가지 밖에 안쓸겁니다. 그래서 일단 RSS 구독버튼과 과 마우스제스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웹의 무법자가 되고싶은 일념으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봉인을 해제했습니다.  유투브 동영상 다운로드 기능영어 번역 기능은 그냥 언젠가 쓸일이 있겠지-_-; 싶어서 다운해 봤습니다.

브라우저 변신 결과물.


 제일 왼쪽이 RSS 구독버튼 입니다. 좋은 포스트 발견하면 바로바로 구독가능하게 됬습니다. 그 옆에는 울나라 웹을 돌아다니기 위해 할수없이 달아논 익스플로러탭 기능, 그리고 영어단어 번역아이콘 입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mudchobo.tomeii.com/tt/463

 여기에 하나 더해서 구글리더 플러스 플러그인을 설치했습니다.
 구글크롬의 구글리더 확장기능 에 가보니 이런 기능이 소개되더군요.

7. Integrated preview


RSS리더 구독시 게시물의 일부만 공개하고 전체 게시물을 보려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설정한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이경우 새로운 탭이 열리면서 해당 사이트를 가야하지만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구글리더내에서 해당 사이트를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오오오! 이것만 설치하면 나는 사이트 방문 없이 포스트 내용을 전부 받아보는 RSS계의 무법자로 변신!
 이라는 생각에서 추가했지만, 사실 구글리더 창안에서 새탭 안열고 사이트를 방문하는 기능입니다. RSS리더로 글읽을때 포스트 내용을 새탭으로 여느라 탭수가 급증하는 일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설치해 놓고보니 이거 외에 다른기능은 별로 필요 없는듯 합니다.

 이렇게 브라우저 체인지를 그럭저럭 끝냈습니다.

 바꿔놓고 보니 그럭저럭 쓸만하긴 한데, 더블클릭으로 탭닫기 기능이 없어서 조금 불편하군요.뭐 마우스 휠버튼을 눌러도 탭은 닫아지니까 별상관은 없지만요.

 참고로 구글크롬 4.0에 Chrome Gestures  설치해서 알툴바와 똑같은 마우스제스처 기능을 사용하고픈 분들을 위해 스크립트를 하나 첨부합니다. 알툴바와 똑같이 수정한 마우스제스처 스크립트 입니다.


  파일의 내용을 복사하세요. "크롬 사용자 설정 및 관리 옵션"(스패너모양아이콘)->확장 프로그램 ->Chrome Gestures 에 "옵션" 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Advanced 탭에 들어가 빈공간에 내용을 붙여넣기한후 Import 버튼을 누르면 적용됩니다.

 그럼이만.

댓글 15개:

  1. trackback from: 구글 크롬에서 RSS 구독을 보다 편리하게 - RSS Subscription Extension[크롬 확장기능]
    파이어폭스의 경우 RSS 구독이 가능한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주소창 우측 편에 RSS 아이콘이 생기게 되고 이걸 클릭하면 간편하게 구독이 가능하다 하지만 구글 크롬의 경우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RSS Subscription Extension 은 바로 그런 기능을 제공해 주는 크롬용 확장기능이다 확장기능을 설치하게 되면 위 이미지처럼 RSS 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선 파이어폭스와 마찬가지로 RSS 아이콘이 생기게 된다..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구글 크롬을 더 강력하게 하는 확장 프로그램 20종
    구글 크롬이 전격적으로 등장한지도 1년 반 정도 지났습니다만, 벌써 버전 4.0으로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얼마 전부터 확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크롬이 확장 프로그램을 제공한지 얼마 안되었습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단순하고 빠른 속도를 제공하지만, 기능의 다양성에서 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은 그런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시켜 더 편리한 웹 서핑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괜찮은 크롬 마우스제스쳐 Chrome Gestures
    드디어 크롬 브라우저에서도 괜찮은 마우스 제스쳐가 나왔네요. 크롬에 쉽게 적응하지 못했던 이유가 바로 마우스 제스쳐 때문이였습니다. 예전에 크롬 마우스 제스쳐로 ChromeGestoures와 Mou...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링크]구글 크롬을 더 강력하게 하는 확장 프로그램 20종
    지난 번에 도아님이 쓴 구글 크롬 확장을 링크했는데 이번에는 나무님이 쓴 글이다. 내용이 깔끔하다. 일단 전체적 소개가 돼 있는 페이지는 여기다. 구글 크롬을 더 강력하게 하는 확장 프로그램 20종 그리고 나무님은 다섯 종류로 확장 기능을 분류해서 글을 썼다. 하나하나 링크하는 게 도움이 될 거라 본다. 각종 기능을 강화하는 확장(광고 제거, 마우스 우클릭, 번역기, 플래시 제거, 화면확대축소) 커뮤니티 기능을 가진 확장(트위터, RSS) 탭 기능을..

    답글삭제
  5. 기본 브라우저는 기본에 충실하게 가볍고 빠르게.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은 확장기능으로 필요한 것만 취사선택.



    요즘 프로그램 개발은 대부분이 '기본에 충실' -> 확장은 API 오픈으로 서드파티에서 알아서... 가 대세더군요^^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브라우저를 구글 크롬으로 바꾸면 생활 패턴이 바뀐다
    예전에 IE기반에서는 인터넷을 할 때 링크를 누르고 들어가서 볼거 다 보고 나면 백을 눌러서 원래 위치로 돌아오거나 IE6의 경우 새창(Shift or Ctrl + 링크 클릭)으로 창을 몇 개 띄우고 볼거 다 보면 창을 닫거나 IE7의 경우 새탭으로 열거나 해서 보곤 하였다. 뭐 익숙해 지고 난 후에는 이게 불편하다는 것을 거의 못느꼈다. 새창이나 새탭 열거나 링크 들어갔다 백버튼이나 alt+좌우방향키 로 이전 페이지와 다음 페이지를 왔다갔다 하는..

    답글삭제
  7. 파이어폭스는 어떠신지요.

    답글삭제
  8. @꼬뮌 - 2010/01/16 02:04
    1 년전쯤에는 파폭을 좀 썼는데 국내 사이트가 깨지는 문제가 발생해서 잘안쓰게 되더군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9. @mahabanya - 2010/01/13 13:10
    파트너 참여를 얼마나 이끌어 내느냐에 따라 경쟁력이 결정되는 시대가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요즘 나오는 아이폰도 은근히 그런것 같고요. 그러고 보니 우리나라 기업이 이렇게 참여를 이끌어 내면서 일할수 있을까 생각해보니 조금 암울해 보이는것이...



    뭐 알아서 하겠죠. 하악하악.

    답글삭제
  10. 흠.. 크롬은 안깨지고 괜찮나요?

    답글삭제
  11. @꼬뮌 - 2010/01/16 17:12
    대부분의 사이트는 그럭저럭 괜찮은 편입니다.

    관공서나 은행에 가면 마찬가지로 좀 깨지긴 하지만 OTL.

    답글삭제
  12. trackback from: 구글 크롬의 웹에플리케이션(gears)기능 활용하기
    크롬의 편리한 기능인 웹에플리케이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일기능이나 자주가는 사이트를 사용함에 있어 아이디와 비밀번호 확인 이외의 여러 페이지를 거쳐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불편하다면 크롬의 웹애플리케이션 바로가기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한번의 단축키로 원하는 서비스를 브라우져를 키지 않고도 실행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말그대로 웹서비스를 자기 컴퓨터의 프로그램처럼 바로가기로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간단한 예로 저는 다음의 메일..

    답글삭제
  13. 크롬플러스를 써보세요. 오리지날(?)크롬에서는 구글확장 사이트나 크롬 내의 확장프로그램 페이지같은 곳에서는 현재 나와 있는 다양한 마우스제스쳐 확장을 사용해도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크롬플러스에 내장된 마우스제스쳐 기능은 이와 같은 페이지에서도 동작이 가능하구요. 심지어 내장된 IE탭 모드에서도 마우스제스쳐가 동작합니다.

    그리고 언급하신 더블클릭으로 탭닫기도 가능합니다^^

    그 외에 크롬확장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여러 확장기능들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링크 남깁니다. http://www.chromeplus.org/download.php

    답글삭제
  14. @엔투 - 2010/01/19 17:55
    정보 감사합니다. 크롬플러스도 쓸만해 보이더군요.

    그러나 삽군은 확장기능 다시 설치가 귀찮다는 이유로 당분간 이걸로 버티는중입니다.

    게으르니즘 삽군은 오늘도 뒹굴뒹굴.

    답글삭제
  15. trackback from: 오랫만에 테마질!
    오랜만에 deviantART 가보니 윈도우7용 가이아09테마가 있길레(사실 있었는데, 내가 관심을 안줬거나 잊어먹을수도...) 한번 적용해 보았습니다. gaia09.us 사이트에도 가서 레인미터랑 로켓독 테마도 받고, 아이콘을 더해서 가이어세트를 맞추고 있었으나! 문제는 지금 쓰고있는 구글크롬에 마땅히 가이아테마와 어울리는 스킨이 없다는 것! ㅠㅠ 그래서 대충 깜장스킨으로 대채하고.. 이제 시스템 파일을 변경할 차례이다. 가이아스킨은, 윈7에서 작업..

    답글삭제